최근 브라질에서 AI (조류인플루엔자)가 발병하면서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닭고기 수급에 문제가 생겼고, 수입 의존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에 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데요. 우리나라는 수입 닭고기 86%를 브라질산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 닭고기 가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류인플루엔자(AI) 발병으로 닭고기 수입 금지
현지 브라질 닭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해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지난 18일부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가 발생한 브라질산 닭과 계란에 대해 수입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세계 최대 닭고기 수출국인 브라질산 닭고기는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에서도 폭 넓게 사용했기에 향후 대응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순살치킨, 햄버거 등을 주력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국내산보다 훨씬 저렴한 브라질산 닭고기에 높은 의존도를 보여왔습니다. 다행히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경우 주력 메뉴에는 국내산 닭은 사용하고 있는데다가 아직은 브라질산 닭의 재고도 충분해 당장은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공급 안정화를 위한 대책은?
정부는 브라질 내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에서 생산된 닭고기에 한해 수입을 허용하기 했다고 밝혀 당분간 닭고기 수입 중단에 따른 큰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브라질에서 발생한 AI로 인해 국내 닭고기 공급 부족 우려가 높아지자 결정한 사항으로 보입니다.
갑작스러운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 중단으로 소비자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치킨업계를 비롯한 외식업계에서는 치킨 가격 ㅇ니상론에 대해서는 부인하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브라질 산 닭이 당분간 수입되지 않더라도 소비자가 우려하는 가격 인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우세합니다. 다만 국내산 닭 등 다른 원부자재 가격이 오를 것을 대비해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정부에서도 대체 시장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수입업체에 관련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방법은?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는 조리 과정에서 사멸하지만, 날고기 상태에서의 교차오염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리 전후 손 씻기, 도마/칼 분리 사용, 중심 온도 75도 이상에서 5분 이상 가열 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이외 추가적인 예방수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 자제
- 야생 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 피하기
- 손을 자주 30초 이상 씻고, 얼굴은 만지지 않기
-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AI발생 농장 방문 후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1339로 신고
- AI발생국을 여행하는 경우,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축산물 국내 반입을 삼가
세계보건기구 (WHO)와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 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AI)가 사람 간 전파 능력을 획득할 경우 코로나19 이후 또 하나의 팬데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질병관리청은 조류독감의 팬데믹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세포배양 기반의 차세대 백신 개발을 본격화했다고 합니다.
고병원성 AI의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은 아직 낮다고 평가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류에서 젖소, 젖소에서 고양이 그리고 사람에 이르기까지 종간 감염 사례도 늘어나는 만큼 개인 위생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